근막(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의 통증 유발점은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과도하게 긴장한 결과 조직이 손상되고 근육세포 내의 칼슘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시작되는 질환입니다.
근막 통증 증후군은 쉬고 있을 때도 나타나는 계속되는 한 부위의 통증으로서 다른 심한 병변이 동반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는 주로 신체의 어느 한 부위에서 일어나는 근육의 부분적 병변으로 병리기전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스트레스나 잘못된 자세, 외상등으로 인하여 근육의 긴장도가 증가하고 이 증가된 긴장도가 모세혈과의 압력보다 높아져서 근육이 허혈성 손상을 받아서 통증이 일어나거나 근육내의 대사물에 의해서 통증이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근막통 증후군은 동통 유발점이 있는 것이 특징적인데 1940년대에 TRAVELL에 의해서 인체의 이런 동통 유발점이 있는 부위에 대한 위치가 밝혀졌습니다.

발병원인

근막통증증후군의 흔한 원인은 습관화된 잘못된 자세입니다.
허리를 삔 것도 아닌데 이유없이 뻐근한 경우, 특별히 한것도 없는데 어깨가 뻐근하고 뒷목이 당기는 경우, 담이 들었다고 호소하는 경우의 대부분은 근막통증 증후군 때문입니다. 또한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근막통증증후군을 경험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양손을 자판위에 올린채 오래 작업을 하면 어깨의 근육이 수축되고 모니터를 처다보느라 고개를 약간 든 상태로 오래 있으면 목 뒤 근육이 수축을 하게되는데 이러한 자세들이 모두 근막통증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막동통증후군

치료

  • 통증 유발점을 찾아 주사하는 방법

    근육속에 쌀 알갱이처럼 만져지는 부위가 있는데 이곳을 누르면 환자는 순간 비명을 지를 정도로 아파합니다. 이 통증 유발점을 주사를 이용 제거하면 근육이 이완되어 통증이 완화됩니다.

  • 물리치료를 통한 방법

    물리치료의 목표는 수축된 근섬유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전기자극, 초음파를 이용하는 방법과 손쉽게 핫팩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마사지를 이용한 방법

    혼자서 손으로 눌러 보아 가장 통증이 심한 곳 알갱이처럼 만져지는 곳을 10-20초 동안 엄지손가락으로 통증을 느낄 정도로 강하게 눌러누는 것을 최소 10여회 반복하면 됩니다. 허리근육은 누워서 테니스공을 대고 통증이 느껴지는 곳에 같은 방법으로 지그시 눌러 주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 꾸준한 스트레칭이 치료와 예방에 무엇보다도 중요

    허리를 곧게펴고 턱은 가슴쪽으로 약간 당기듯이 앉고 머리는 목으로부터 15도 이상 굽혀지지않도록 합니다. 양 팔꿈치 팔걸이에 의지하는 것이 좋고 무릎은 골반보다 약간 높도록 의자를 조절하거나 발 밑에 받침대를 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통증 유발점에 주사치료

"

간단한 치료법이라도

반드시 숙련된 전문의에게 치료받아야 합니다.

_

지금은 전보다 많은 병원에서 비수술치료를 적용하고 있으나, 이 수술 법은 다년간의 시술 경험으로, 비수술적 치료의 시술 초기에 있었던 다양한 부작용이나 후유증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전문의에 한하여 전확한 시술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비수술 치료를 오래전부터 시행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참튼튼병원 의료진은 다양한 비수술치료 경험과 정확한 적응증에 관한 통증 개선 연구로 최상의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환자를 선별하여 정확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참튼튼병원 1990년대 말부터 이미 비수술적치료로 디스크환자들을 치료해 왔으며 (신경성형술 8만례 이상, 비수술 10만례 이상), 많은 환자들의 비수술적 예후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더 나은 치료를 위해 연구하고 자체 척추연구소를 통해 수많은 논물을 발표하였습니다. (신경성형술 시계최초 국제학술지 (SCI) 눈문 게재, 국제전문학술지 논물 16편 게재 (SCI 국제학술저널), WFNS 세계신경외과학회 주젭라표 6편, 국내외 학술대회 74편 이상 논문 발표)

척추연구소 논문보기 GO